하드관리와 데이타 복구

IT
작성자
Ethan
작성일
2001-09-30 08:55
조회
15399

1. 데이터 복구의 의미

앞으로의 시대는 Computer를 이용한 정보화 시대임을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만큼 Computer에 담겨져 있는 데이터들이 개인 , 회사 , 국가 , 세계에 아주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Computer를 사용하는 개인 개인에게 자신들의 귀중한 자료들이 파괴되었을 때 그것을 복구해줌으로 인해 시간적,물리적으로 좀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 작년초까지만 해도 국내에는 몇 안되는 업체들만이 있었는데 현재에는 많은 복구업체들이 생겨나있는 상태이다. 업체들간의 복구성공율은 그리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다만 얼마나 적당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은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Computer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데이터 복구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으리라고 본다. 소프트웨어 적으로는 웬만큼은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하드웨어적으로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기자신이 직접 데이터들을 복구해내는 일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2. 데이터의 손실 방지

1) 데이터는 언제 어느때 손실될지 모르기 때문에 Backup을 철저히 해야 한다.
2) 하드 테스트 프로그램이나 복구 유틸들을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하드 디스크가 인식이 된다고 해도 하드가 물리적으로 불안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복구 유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Virus 체크를 주기적으로 하며 치료 또한 병행해서 한다.
4) 컴퓨터가 설치될 장소를 잘 선택해야 한다. (습기가 적은곳, 충격이 없는곳, 깨끗하고 청결한곳, )
5) 부팅 디스켓 및 응급 복구 디스켓을 항시 구비하는 것이 좋다.
6)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하드 디스크에 무리한 충격을 준다든지 커버를 Open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7) 하드디스크를 점검하거나 증설, Up Grade 등의 작업을 하기전 가능하면 Back up을 받아놓은 후 작업을 진행한다. 작업과정에서 데이터손실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8) 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UPS ( 무정전전원장치 )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9) 하드디스크에서 긁히는소리, 탁탁치는소리 등 비정상적인 소리가 날 경우 즉시 전원을 Off한 후 전문가와 협의한다. 더 이상의 동작은 복구를 아주 어렵게 할 수 있다.
10) 수명이 다하여 데이터가 손실된 경우는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다.
11) 컴퓨터를 끌 때 OS를 종료한후 끄는 것이 좋다. OS를 종료하지 않고 아무때나 컴퓨터를 꺼 버리면 데이터 손실을 가져올수 있다.
12) Windows 사용자들은 데이터 Backup이외에 디스크 조각 모음을 주기적으로 해주면 만일의 사태에 데이터를 복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3. 증상별 분류

(1) Physical(물리적인 에러)

가. PCB(전자회로기판) 파손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정면에 부착되어 있고 대부분이 IC칩으로 되 어있기 때문에 매우 유의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하드 디스크는 PCB가 파손 되었을 경우에 전혀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PCB가 파손되는 원인에는 전기적 충격(정전...)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자재만 구비하고 있다면 100% 복구 가능합니다.

나. Head(헤드) Broken

- Head가 떨어져 나갔을 때를 말합니다. 웬만해서는 Head가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드믄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강한 충격을 가했을 때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하드 드라이브를 장기간 사용할 때 과다한 열이 발생되어 떨어져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 Head를 Change하는 복구는 70%이상의 복구가 가능합니다.

다. Scratch(긁힘)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Head가 Media를 긁었을 때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디스크가 작동되고 있을 때 충격을 가했을 때나 디스크의 노화, 열에 의해 발생될수 있습니다.
- 다른 증상에 비해 복구율이 많이 떨어집니다.(긁힘이 심한 정도에 의해 복구율은 ~ 40%정도입니다.) - 복구가 아예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 Spindle Motor 불량

- 스핀들 모터는 하드 디스크 안에 있는 미디어를 돌려주는 모터입니다. 이것이 불량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복구 작업은 제일 까다롭습니다.복구율은 80%이상

마. Head Stiction

- Head 가 디스크 미디어를 꽉 물고서 놓아주지 않는 증상입니다. 컴퓨터에서 하드 디스크를 전혀 인식을 못하죠.. 주로 습기가 많으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또한 주로 삼성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복구율은 100% 복구 가능합니다.

(2) Logical(논리적인 에러)

가. Partition Broken

- 파티션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제일 처음 위치의 섹터에 위치합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Os에서 운용하고 있는 용량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 100% 복구 가능합니다.

나. Boot Record Broken

- 파티션의 바로 다음 섹터에 위치하고 있고 하드 드라이브의 논리적인 영역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Vol. FAT의 크기, 갯수, 위치... )
- 100% 복구 가능합니다.

다. FAT Broken

- 부트 레코드 다로 다음 섹터부터 시작됩니다. FAT(파일 할당 영역):
실질적인 데이터들에 대한 주소값을 가지고 있는 영역입니다. FAT1,FAT2가 존재합니다.
- 90%이상 복구 가능합니다.

라. Foramt 으로 인한 Data 상실

- Format을 하게 되면 위의 가. 나. 다. 의 파티션, 부트 레코드, 파일할당 영역이 모두 초기화 되어 예전의 정보를 모두 잃어 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 영역의 데이터들은 모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 90%이상 복구 가능합니다.

마. Virus로 인한 Error

- 바이러스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종류에 따라 복구율은 틀려지게 됩니다.

바. 데이터 삭제

- 실수로 데이터를 지웠을 때 지우고 나서 다른 프로그램이나 파일들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지 않았다면 거의 복구 가능합니다.

** 로우 레벨 포맷을 하게 되면 어떠한 드라이브 든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전체 69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