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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의 관리와 문제 해결

IT 조회 수 13818 추천 수 46 2001.09.30 08:56:09
LAN의 관리와 문제 해결법

1. LAN의 관리

LAN의 관리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중요한 백업, 보안, 바이
러스, 재난회복,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 백업(Backup)

파일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상실하게 되었을 때, 백업을 받지 않았다면은
회사의 업무전체가 마비될 수도 있다. H/W 손상시에는 돈을 주고 장비를
다시 구입하면 되지만, 한번 손실된 데이터는 억만금을 준다해도 다시
복구할 수가 없다. 이러므로 백업의 중요성에 대?서 여러번 말해도 부족
하지가 않다. 우리가 만약의 재난에 대비해서 보험에 가입하듯이 백업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백업 정책을 만들고 예외없이 수행해야 함을 명심
하는 것이 좋다.

-백업(Backup) 장비

가장 많이 쓰는 백업 장비는 DAT(Digital Audio Tape)와 DLT(Digital
Linear Tape) 등을 들 수가 있다. 저용량에는 DAT를 고용량에는 DLT를
선호하는 편이다.

- 백업 소프트웨어

백업 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다양한 NOS를 지원
하는 Computer Associates의 ARCserve가 있다.

참고 : ARCserve는 원래 Cheyenne사 제품이었지만, Cheyenne사가
       Computer Associates사로 인수되었습니다.

- 백업의 운영

많은 Network Admin은 3주 혹은 4주를 주기로 하는 순회 테이프 시퀀스를
사용한다.(소규모의 Network에서는 백업을 한달주기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백업 윈도우(Backup Windows)'라고 부른다.

첫 번째주 월요일에는 전체 백업을 받고, 그후 화/수/목/금/토/일요일
에는 변경된 데이터만 백업을 받는다. 이를 '증가형 백업'이라고 부른다.
두 번째 주, 세 번째주도 첫 번째주와 마찬가지로 월요일에는 전체 백
업을 받고, 나머지 요일은 변경된 데이터만 백업을 한다.

이때, 첫 번째주의 백업 테이프를 Grandfather, 두 번째주의 백업 테이
프를 Father, 세 번째 주의 백업 테이프를 Son이라 부른다. 여기까지가
한 사이클을 형성한다.

네 번째주에는 첫 번째주의 테이프를 재 사용하여 백업을 받는다. 이럴
경우 Grandfather는 두 번째 백업 테이프이며, Father는 세 번째주의
백업 테이프라고 볼 수 있다.

결국, 3주 * 7개 = 21개의 테이프가 필요하다.

백업 테이프를 재사용할 경우,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일정 사용 시간
이후엔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 보안

Network Admin은 권한을 갖지 못한 접근으로부터 안전하게 Network를 보
호해야 한다. 이것은 회사 직원이 아닌 사람들로부터의 접근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Network 사용자들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도 의미한다. 다음
은Network Admin이 Network를 안전하게 하는데 ?움이 되는 것들의 일부
이다.

1. 사용자가 자동 로그인을 위한 Batch File에 그들의 Password를 두는
   것을 막는다. Batch File은 권한이 없는 사용자에게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Password 문자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한다.

3. 사용자가 정기적인 간격으로 Password를 변경하게 한다.

4. Password 변경시, 유일한 Password를 사용하게 한다.

5. 몇몇 사용자가 여러 장소에서 로그인을 하는 것을 방지한다.

6. 사용자가 파일 서버 접속시, 자리를 비우지 않게 한다. 만약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로그아웃을 하게 한다.

위의 기능들은 파일서버에서 Admin Tool을 이용하여 충분히 제어할 수
있다.

● 바이러스

컴퓨터 바이러스는 컴퓨터 산업에 있어서 실질적인 위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개인용 컴퓨터에서와 달리 파일 서버에 바이러스 감염시에는 막
대한 피해가 올 수 있다.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개인만 피해를 보지만,
파일 서버에 바이러스 감염시에는 파일 서버에 접속?는 모든 컴퓨터에
피해를 줄 수가 있다. Network Admin은 바이러스 예방 계획을 수립하며,
사용자에게 적절한 교육 또한 필요하다. 예방 계획으로는 LAN용 백신 프
로그램을 파일 서버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예방책의 하나이다.

● 재난회복

Network에 관계된 재난의 형태는 화재, 홍수 지진으로부터 부주의 혹은
고의로 사용자가 데이터 파일의 전체 디렉토리를 제거해 버리는 경우
등과 같이 다양하다.

- 실제적인 재난

화재, 홍수, 지진 등과 같이 실제적인 재난이 닥칠 때를 대비해서 백업
과정이 중요하다. 백업 테이프는 동일한 장소에 두는 것보다 만약을 대
비해서 백업 테이프를 2개 이상 만들어서 서로 다른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결함 허용성

파일 서버의 혹은 다른 Network 장비의 고장을 대비해서 간단한 장비는
여분의 것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는 회사의 비용에 따라 결정
된다. 예를 들어서 파일 서버의 하드디스크 결함시에는 여분의 하드디스
크를 보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RAID(Redundat Arrays of
Independent Disks) 기법을 이용해서 Mirroring 파일 서버를 두는 것도
좋다. Mirroring이라는 것은 Primary Server를 평상시 사용하다가
Primary Server 결함시 Secondary Server가 Primary Server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확실한 대비책이
嗤? 똑같은 파일 서버를 하나 더 두는 것이므로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이밖의 방법으론 Raid 3 혹은 Raid 5의 기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 부적절한 통신망의 사용

부안 계획이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통신망 보안이 잘된다면 이러한
종류의 재난은 쉽게 조절될 수 있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백업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리

● 하드웨어의 관리

Network Admin은 매일같이 여러 종류의 Network 장비를 점검해야 하며,
이상한 점이 발견될때는 곧바로 A/S 혹은 장비를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수시로 Network Traffic도 체크하여 사용자들이 Network 사용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장비 구입 계획도 세워야 한다.

● 소프트웨어의 관리

Network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연동되므로, 수시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해서 하드웨어처럼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새로운 소프
트웨어 혹은 패치 버전이 출시되었을 때, 테스트를 거친 후에 설치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3. LAN의 문제 해결

문제 해결은 모든 Network Admin이 언젠가 한번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다. Admin의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서 문제해결이 달라 질 수도 있다.
문제 해결에는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Network Admin은 매우 많은 시간을 Network 문제 해결에 소비한다.
한 사용자가 인쇄가 나오지 않는다고 Network Admin을 호출할 수 있다.
또다른 사용자는 로그인을 할 수 없다고 불평한다. 이밖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의뢰할 수 있다. Network Admin은 이러한 ?제를 진단해야 하며,
문제의 원인이 밝혀지면 문제 해결은 비교적 쉬워진다. 대부분의 경우
에는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를 대체하는 것에 의해서 해결된다.

Network Admin는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 두가지 방법중 하나는 구조화되고 엄격한 원칙에 의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교육된
내용과 경험에 의한 예측을 하여 임의로 요소를 교?해서 문제를 해결
한다. 구조화된 방법론은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
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험이 많은 Network Admin은 두가지 방식 모두를 상황에 따라
적용한다. 새로 시작하는 Network Admin에게는 경험에 의한 예측이 가능
해질 때가지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스라고 볼 수 있다. 데이터의 흐름이 모두 프록시를 거쳐서 일어나기
때문에 호스트에 연결하면 먼저 프록시 서버로 데이터가 오고 그 다음에
사용자의 PC로 전송된다. 이는 캐시의 역할도 감당한다고 볼 수있다.
이미 프록시에 있는 데이터는 직접 전송받지 않고? 프록시 서버에서
사용자에게 전송되기 때문이다.

참고 : Network는 모든 사용자에게 평등하게 적용된다. A라는 사용자가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만, B라는 사용자는 로그인이
       되는 경우에는 Network 장비 혹은 파일 서버에 이상이 있는
       경우보다 A라는 사용자 컴퓨터에 셋팅이 잘못된 경우이다.
       Network는 ?되던지, 다 안되던지 둘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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